본문 바로가기

Sandbox

역사 | 만프레드 사켈(Manfred Sakel), 인슐린 혼수 요법(Insulin coma therapy) 발견

만프레드 사켈(Mafred Joshua Sakel, 1900 -1957)은 1900년 갈리시아(당시 오스트리아 영토)의 독실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1925년 빈 대학을 졸업한 젊은 의사였던 샤켈은 오스트리아의 극심한 반유태주의 때문에 베를린으로 이주하였다. 당시 배우, 의사들 사이에 만연했던 모르핀 중독을 주로 치료하던 베를린 시 근교의 개인 클리닉인 리히테르펠트 요양원에서 의사로서의 일을 시작하였다. 사켈은 1920년대 말 경 저용량 인슐린 호르몬 투여(1922년 인슐린 호르몬이 발견되어서 여러 질환에 대한 대안적인 치료 방식으로 두루 사용되었을 것이다.)가 갑작스러운 모르핀 중단으로 유발된 구토, 설사 등의 증상에 효과적임을 발견하였다. 인슐린 주사를 맞은 환자들 중 몇몇이 예기치 않게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었는데,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환자들은 모르핀을 더이상 갈망하지 않으며, 정신이 선명해졌고, 안절부절 못하고 짜증스러운 상태가 차분해졌다. 1933년 사켈은 이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하였고 인슐린성 혼수가 주요 정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음을 명확히 알게 되었다.

 

1933년 사켈은 비엔나 대학 신경정신과 클리닉에서 오토 푀츨 교수 밑에서 자리를 얻게 된다. 오토 푀츨을 설득하여 조현병 치료법으로서 '인슐린 쇼크'라는 이론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사켈은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일부 유해 물질(noxious agnt)이 신경세포의 회복성(resilience)과 대사를 약화시킨다... 인슐린으로 세포를 차단하여 세포 유지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줄여 동면상태(hibernation)를 불러일으켜서 강제적으로 기능적 에너지를 보존하고 세포 강화를 위해 사용되도게 저장하게 할 수있다."

인슐린 쇼크 요법을 본 그의 동료들은 "저혈당 반응이 나타나는 동안 환자의 성격이 워낙 많이 변하여서 저혈당 치료 자체가 새로운 사람을 만들어내는 것 같았다"고 하였다. 사켈의 주장에 의하면 인슐린으로 저혈당을 유발하여 인슐린 혼수에 빠뜨린 결과, 50명 환자 중 70%가 완전히 회복되었고, 18%는 사회생활을 할 정도로 회복되었다고 주장하였다.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Insulin_Shock_Therapy,_1930.jpg 1930년, 여성환자에 대한 인슐린 쇼크 요법을 시행중임.

사켈은 비엔나에서 3년동안 활동하고 난 뒤 1936년 미국으로 건너가서 눌러앉게 된다. 뉴욕 주립 정신병원의 스탭으로 일하다가 1957년 12월 2일 심장마비로 사망하기까지 맨해튼에서 개업의로 일하였다. 정신분석학이 주류를 이루던 그 시절이었기에, 사켈은 미국 정신의학 협회에서 배척당했다. 나중에 인슐린 혼수요법이 언론의 주목을 받게되자 그제서야 협회에 받아들여지게 된다.

 

1937년 사켈이 뉴욕 의사들 앞에서 인슐린 혼수 요법에 강의하였을 때, 참석했던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스미스 엘리 젤리프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였다.

 

"자기애적 에고를 지키기 위하여 외부로 향하는 리비도를 후퇴시켜 죽음의 본능과 결합시킴으로서 효과를 나타내는 것"

아마도 인슐린 혼수 요법이 이러한 과정일지도 모른다고 했다. 20세기 정신질환을 치료하려는 노력들은 한쪽에서는 무의식을 탐구하여 질환을 치료하려는 정신분석가들과, 다른편에서는 의학의 본류에서 생물학적인 방식을 통하여 질환을 치료 하려는 수용소 정신과 의사들이 있었다. 지금 바라보면 그들의 노력들이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불과 지금으로부터 채 100년이 지나지 않은 시절이다.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를 감안한다면 50년도 되지 않아 지금 내가 알고 있는 정신질환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지식이 똑같은 취급을 받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인슐린 혼수 요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에.

 

출처:

https://cerebromente.org.br/n04/historia/shock_i.htm

 

The History of Shock Therapy in Psychiatry

The early decades of the 20th century witnessed a major revolution in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mental diseases. Until then, people with psychoses were usually locked away in insane asylums, receiving only limited custodial care and sometimes soci

cerebromente.org.br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7662118

 

정신의학의 역사

18세기 말 치료 수용소의 등장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20세기 말 정신과 개원의의 조용한 진료실에서 끝난다. 지난 반세기 동안 정신의학을 장악했던 프로이트 이론은 겨울의 마지막 눈처럼 사라

www.aladin.co.kr